본문 바로가기

IT/Information

유출된 정보로 알아보는 차세대 아이폰 8과 아이폰 X

2007년을 시작으로, 매년 모바일 시장을 뜨겁게 만든 아이폰이 마침내 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예전엔 단일 모델이였으나 현재는 일반 모델과 대화면+듀얼 카메라 모델로 매년 2개의 아이폰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10주년을 맞은 올해의 아이폰은 3가지가 발표 될 예정이며, 세 번째 아이폰은 완전히 새로운 프리미엄 모델이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부터 유출되기 시작한 수많은 관련 정보들과 각종 추측들은 역대 어떤 아이폰들보다도 이번에 발표될 새로운 아이폰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는 반증이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잊혀진 7S와 7S+


현재 애플 공식 사이트엔 9월 이벤트 페이지가 개설되었으며, 한국 시간 9월 13일 새벽 2시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바로가기


이번 포스트에선 발표까지 약 10일여가량 남은 지금, 지금까지 유출된 정보들을 통해 새로운 아이폰에 대한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 : iPhone 8 vs iPhone X vs iPhone Edition

이미지 출처 : KitGuru


세 번째 아이폰은 아직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으나, iPhone X라는 이름을 가질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뭐 이런 X같은 이름이 다있어


역대 아이폰의 이름은 3 > 3G > 3GS > 4 > 4S > 5 > 5S5C > 6 & 6 Plus > 6S & 6S Plus / SE > 7 & 7 Plus > ... 로 일부 모델을 제외하고는 거의 규칙적인 이름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따라서 iPhone 8이라는 이름은 가능성이 낮은 편이며, X 또는 Edition이라는 이름이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X보단 Edition이 훨씬 예쁘다고 생각합니다. X는 뭐랄까.. 정말 좀 욕같기도 하고 별로 프리미엄 모델이라는 느낌도 들지 않거든요.


+) 9월 10일 유출된 iOS 11 GM 버전 펌웨어 코드에서 새 아이폰의 정확한 명칭이 공개되었습니다.



새로운 아이폰은 기존의 네이밍 규칙을 뒤엎고 iPhone 8과 8 Plus, iPhone X로 발표됩니다. (출처 : Twitter @stroughtonsmith)


iPhone X의 네이밍은 10주년을 의미하는 로마자 X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다만 애플에서 아이폰 엑스라고 부를지 텐이라 부를지는 의문입니다. =_=;



디자인 : 완전히 새로워진 외형과 그에 맞는 새로운 기능


이번에 발표될 iPhone 7S와 7S의 경우, 기존 모델의 디자인을 계승하지만 세 번째 아이폰은 좀 다른 게 아닌 엄청나게 달라질 것이라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먼저 삼성전자의 갤럭시 S8, 갤럭시 노트 8보다도 더 넓어진 화면 비율 뿐만 아니라 아직 어떤 스마트폰에도 탑재된 적 없는 edge to edge 스크린이 탑재된다고 합니다.


알려진 디스플레이 면적은 약 5.6 ~ 5.8인치로, 갤럭시 노트가 부럽지 않을 만큼 매우 커진 디스플레이 사이즈입니다.


심지어 패널도 IPS만 고집하던 애플이 맥북 터치바를 시작으로 이번 아이폰에는 OLED를 넣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흡사 M자 탈모를 연상시키는 이 괴랄한 디자인은 수화기와 근접 및 조도 센서 등, 각종 센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전면부에 스크린을 때려박은 형태인데.. 미관상 좋지는 않아보입니다.


이 루머는 이미 기정 사실이 된 내용으로, 결정적으로 HomePod의 펌웨어 유출본에서 발견된 새 아이폰의 이미지에서 확인되었습니다.


HomePod 펌웨어에서 발견된 iPhone X(가칭) 실루엣

그 외에도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전면 부품과 유저 가이드 북에도 루머와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새로운 아이폰의 전면 디자인은 아이폰의 아이덴티티와도 같았던 동그란 홈 버튼조차도 제거하고 스크린 속으로 흡수되었습니다.


상단의 튀어나온 부분에는 기존의 수신 감도와 네트워크 캐리어, 배터리 상태 등 각종 알람 바가 표시되어 실제 스크린 면적을 더 넓힌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물리 홈버튼의 삭제로 기존의 Touch ID 대신 안면 인식 기능(3D facial recognition)으로 대체됩니다.


단순히 카메라 뿐만 아니라 센서까지 이용해 빛이 적은 상황에서도 인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존의 Touch ID는 홈 버튼 혹은 후면 애플 로고 하단으로 위치가 변경된다는 루머가 있으나, 가능성이 낮은 편으로 보입니다.


이를 뒷받침해주는 코드나 증거가 아직까지 밝혀진게 없는 것으로 보아 아마 해당 모델에서는 Touch ID를 사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 iOS 11 GM 유출본에서 FaceID 작동 UI가 확인되었으며, Touch ID가 삭제되었습니다.




후면의 경우, 과거 4와 4S와 비슷한 유리 재질의 디자인이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유출로 추정되는 부품 및 더미 제품의 사진들 역시 듀얼 카메라라 기존 Plus 모델과 다르게 세로로 배치된 형태로 확인되었습니다.




옆면의 경우, 아직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으나 기존 4 ~ 5S와 비슷한 형태의 디자인이 나올 것으로 추측된다고 합니다만 이에 대해선 정확한 정보가 없습니다.


또한 이러한 형태의 디자인 변경으로 새로운 아이폰은 무게가 비교적 많이 무거워질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 외에도 iPhone X에 맞는 새로운 UI 또한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iOS 11 GM 유출본으로 iPhone X의 UI가 공개되었습니다.





유선 고속 충전과 무선 충전 지원?

안드로이드 진영은 이미 한창 대중화된 유선 급속 충전과 무선 충전 기능이 드디어 새 아이폰에도 탑재 될 예정입니다.


먼저 유선 고속 충전의 경우 이미 단계적으로 iPad Pro와 같은 일부 기기에서 지원중이였는데, 별도의 비싼 어댑터와 USB-C to Lighting 케이블을 반드시 사용해야하는 유명무실한 수준의 상황이였습니다.


새로운 아이폰은 향상된 커넥터로 추가적인 구입 없이도 유선 고속 충전을 지원할 것이라는 루머가 있습니다만, 아직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중국발 유출 정보로, 새 아이폰은 별도 판매되는 USB Type C 케이블로 고속 충전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결국 여기서도 추가 구매를 유도하는군요. =_=


다만 이 기능은 7S와 7S Plus에도 탑재될 전망입니다.



그 다음으로 무선 충전의 경우에는 굉장히 신뢰성 높은 루머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먼저 새 아이폰의 무선 충전 출력은 7.5W로, 해당 무선 충전 제품은 MFI 인증을 받은 칩이 들어가야 한다고 합니다. 바로가기


그러나 Lightning 단자도 나중엔 결국 그냥 뚫려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 기능이 옵션으로 제공될 가능성 또한 있다고 합니다. 이미 창렬 수준으로 예상되는 새 아이폰 가격 상승에 한 몫을 한 것 같습니다.


+) iOS 11 GM에서 무선 충전에 관한 코드가 공개되었습니다.



무선 충전을 확실히 지원하며, 무선 충전 중 3D 애니메이션이 작동합니다. (출처 : Twitter @_inside)




가격은?

새 아이폰의 가격은 신뢰성 높은 유출러인 Benjamin Geskin(@VenyaGeskin1)이 트위터를 통해 애플 직원을 아는 친구에게 들은 카더라를 공개했습니다.



이번 새 아이폰은 최초로 512GB를 탑재한 모델이 될 것이며, 용량은 64GB / 256GB / 512GB로 999$부터 100$씩 추가된다고 합니다.


아이패드 라인이 용량별로 200$씩 상승한 거에 비하면 그나마 다행이라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아마 한국 정발시 64GB는 110~120만원으로 시작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후덜덜...


이러다 나중에 1500$ 아이폰도 나오겠군요.


물론 저는 5S가 이제 곧 사망할 지경이라 얼마에 나오더라도 살 것 같습니다. 애초에 맥북 15인치 구매한 사람이 뭔들..



추가 정보는 천천히 이어서 쓰겠습니다!


+) 9월 12일 1차 수정 완료